본문 바로가기
전시프리뷰

[아트클래스]윤선갤러리의 7월 아트 클래스 : 캐슬린 김의 예술과 법, 예술과 기술

by 사각아트웹진 2022. 6. 12.
728x90

윤선갤러리에서는  지난 2020년에 보다 많은 이들과 함께 예술과 문화를 향유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오픈하였다.

갤러리 설립취지에 맞게 윤선갤러리와 함께 운영하는 카페인 아트플랙스와 갤러리 사이에 문을 없애고 열린 공간을 만들어 부담없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예술이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었다고는 하지만, 미술이나 갤러리의 문을 두드리는 것은 여전히 편안하지만은 않다. 윤선갤러리는 이러한 미술과 갤러리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양질의 전시 뿐만 아니라 교육 또한 필수요소라 생각하고 윤선클래스라는 교육팀을 별도로 운영할 정도로 교육에 신경을 쓰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술관이나 문화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교육을 갤러리로 끌어들인 것이다. 갤러리에서 하는 교육인 만큼 타기관에서의 교육과는 차별화를 두었다. 

윤선클래스3월24일특강장면


먼저, 교육하는 공간이 특별하다. 윤선클래스의 교육은 전시공간에서 이루어진다. 갤러리의 공간이 넓은 이점을 살려 수업을 전시장 안으로 가져왔다. 예술은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며드는 것이라는 말에 걸맞게, 멋진 현대미술작품들을 온몸으로 느끼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미술에 대한 감각이 발달할 수 있을 것 같다. 
둘째, 갤러리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인 만큼 현재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미술시장과 트렌드에 대한 강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처음 미술에 입문하는 미린이(미술+어린이)나 컬린이(컬렉터+어린이)들이 교육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미술과 미술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이끌어줄 뿐만 아니라 기존의 미술 애호가들은 국내외 미술계의 핫한 소식과 작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윤선클래스 -6월
클래스후 브런치 - 윤선클래스 6월 강의 후 식사모습


셋째, 강사와의 보다 편안한 대화를 위해 수업 후 브런치를 즐기며 궁금증을 해소할 수가 있다. 강의 후 브런치 카페인 아트플렉스에서 바로 조리되어 제공되는 브런치를 강사와 즐기며, 수업 중 미처 해결하지 못한 의문점이나 평소 궁금했던 미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고, 같은 관심사를 공유한 수강생들과의 친분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윤선클래스 4월작가와의만남

윤선클래스는 지난 3월 2회의 특강을 뜨거운 반응 속에서 진행하였다. 3월 10일, 전시기획 및 미술품 거래, 대학 강의 등 국내외 미술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아트닷츠의 대표 김종헌을 초청하여 미술품 컬렉팅 입문강좌를 진행하였으며, 3월 24일에는 개인 및 갤러리 설립/자문위원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케이아티스츠 아트컨설팅 대표 변지혜를 초청하여 화랑미술제와 프리즈LA 리뷰를 통한 미술현장 특강을 진행하였다. 지난 4월 21일에는 윤선갤러리에서 진행 중인 <Parchment>의 참여작가인 우종택이 한국의 미와 한국화의 현주소에 대한 강의를 하였고 또한 작가와의 만남이 개최되었다. 5월과 6월에는 첫번째 정규강좌로 뉴욕, 홍콩, 한국을 중심으로 아트컨설팅과 강의, 아트프로젝트를 디렉팅하는 에이렌즈(A-Lens)의 대표 박민경과 함께 미술품 감상에서부터 작품컬렉팅 실전까지 아트테크에 대해 교육하는 <글로벌 아트 어드바이저와 함께 하는 미술작품 감상과 아트 컬렉팅> 강좌를 4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5월 11일 첫강좌에서는 작품 감상법 및 미술계와 미술시장에 대한 이해를, 5월 25일에는 컬렉터가 되기 위한 워밍업, 6월 8일에는 컬렉션을 위한 본격준비사항, 6월 22일에는 한국현대미술작가 스터디를 주제로 강의하였다.

캐슬린김

이번에 준비한 강좌는 아트마켓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법무법인 리우의 변호사이자 홍익대 겸임교수인 캐슬린 김이 예술과 법, 예술과 과학을 주제로 강연한다. 7월에는 7 7, 7 14() 두차례에 걸쳐 오전 11시부터 1230분까지 진행된다..

미술작품을 거래할 때 숙지하고 있어야 할 핵심 이슈들을 전문가와 함께 꼼꼼히 짚어보고, 세계적 트렌드로 자리잡은 예술과 기술의 만남을 통한 현재 그리고 미래의 예술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강좌이다,

 

강좌문의 윤선갤러리 T. 053 766 8278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 884-3 수성스퀘어 1층 
728x90

댓글